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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 상식

AUDI- 완벽한 자동차를 만들겠다.

by 커피 한잔의 여유 2022. 1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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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커피 한 잔입니다.

독일 자동차 프리미엄 브랜드  AUDI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독일 바이에른 주 오버바이에른 잉골슈타트에 위치한 아우디 본사

1. 개 요

 

모든 사람들이 완벽하다고 믿는 상태에서 머물지 않고 아우디는 항상 한 발 더 나아가기에 끝없는 발전은 자동차에 대한 인식을 완전히 바꿨습니다.

1932년 경제 대공황 시기 아우디는 호르히와 친분 있던 데카베(DKW), 반데러(Wandere), 호르히(Horch), 아우디(Audi)가 합병해 아우토 유니언(Auto Union AG)의 설립!, 진정한 아우디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초기 폭스바겐의 고급 브랜드 이미지였지만, 지금은 BENZ, BMW와 더불어 프리미엄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본사는 독일 바이에른 주 오버바이 에른 잉골슈타트 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  아우디의 탄생과 설립자.

 

많은 사람들이 모든 고정관념을 깨고 바꿔나가는 100년 전통! 아우디의 역사를 철학이라고 합니다.아우구스토 호르히는 공학을 전공하였으며, 자동차 기술의 역사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했습니다.

3년간 카를 벤츠사에서 엔지니어로 일을 하였으나, 자신의 뜻을 펼치기 위해 회사를 그만둡니다.

아우디의 시초는 1899년 11월 14일 모터스포츠 마니아인 아우구스트 호르히가 쾰른에 설립한 호르히 사(Horch & Motorwagenwerke AG)입니다. 1901년 첫 번째 자동차를 생산하였으며, 엔진의 구동방식을 세계 최초로 전륜 구동인 자동차였습니다.

1904년 헤르 코마 자동차 경주 대회에서 벤츠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하여 기술력을 인정받았습니다. 하지만 기술개발에 많은 투자로 인해 경영난 문제로 자신의 회사에서 쫓겨난 후 1909년 7월 '호르히사'를 설립하였지만 '호르히'라는 이름은 상표법 위반으로 쓸 수 없게 되자, 자신의 아들 제안한 '호르히(Horch ; 듣다)'의 라틴어 어원인'아우디(Audio ; 듣다)'를 따서 이름으로 변경하였고, 회사를 설립한 후 고급 세단 개발에 집중하였습니다.

직렬 4기 통 2.6리터 28마력 모델, 4기 통, 3.5 리터, 4.6리터, 5.7리터 모델을 생산했으면 당시 세계 최고의 자동차 경 주인 오스트리아 국제 알파인 레이스에서 처음, 참가, 우승을 차지하였습니다.

 

 

3. 전성기와 전범기업 그리고 전설의 탄생

 

1932년 경제대공황 시기 유럽 자동차 업계가 큰 어려움을 겪는 반면 미국의 자동차 업체는 유럽시장을 공략하고 있었고,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그나마 여건이 좋았던 아우디는 2개 브랜드를 합병하여, '아우토 유니언'을 출범시켰습니다. AUDI( Auto Union Deutschland Ingolstadt- 아우토 유니온 도이치 잉골슈타트)라고 바뀠고, 4개의 원을 겹친 현재의 로고를 사용했으며, 합병한 4개의 브랜드를 의미합니다.

1930년대는 아우토 유니온 경주차들의 전성기였습니다.

다임러-벤츠와 아우토 유니온 레이싱 타이틀은 역사상 최고속 기록을 놓고 경쟁을 벌였으며, 나치의 지원으로 이뤄진 아우토 유니온과 다임러-벤츠 와의 레이싱 경쟁은 현재까지도 역사상 가장 신화적으로 인식이 되고 있습니다.

2차 세계 대전 중 아우토 유니온은 나치 독일의 라이트 메리츠 강제수용소 수감자들에게 강제 노역을 시켜 군용 트럭을 생산해 납품한 전범기업이었습니다.

처음엔 다른 독일 전범기업과 마찬가지로 강제노역에 대해 전쟁의 불행한 결과이며 나치의 지시를 따랐을 뿐이라고 주장했지만 1998년 미국에서 집단 소송과 불매운동으로 위기에 처하자 2000년 게프하르트 슈뢰더 정부는 기억, 책임과 미래 재단 이란 강제 노역 피해자 배상 재단을 설치했고, 이곳에 기부하는 방식으로 피해 보상을 시작했습니다.

2차 세계 대전으로 인해 많은 공장이 파괴되었고, 당시 서독 잉골슈타트에 본사를 두고 데카베 브랜드의 자동차 생산을 재개했지만, 1954년 주식을 모두 인수한 메르세데스-벤츠의 자회사가 됩니다.

1964년 메르스데스-벤츠사 경영 방침으로 상표권과 50% 지분을 폭스바겐 그룹이 인수했으며, 폭스바겐은 이 회사의 브랜드명을 데카베에서 아우디로 변경했고, 2년 뒤 지분율을 99.55%까지 완전히 편입시켜 1969년 아우토 유니온은 바이크와 소형 자동차 제조업체인 NSU를 합병한 후 1985년 아우디 AG로 브랜드명을 변경했습니다.

1968년 아우디가 독자적인 브랜드로 독립할 수 있었던 계기는 중대형 고급 승용차 시장을 겨냥해 제작한 아우디 100 모델 때문인데 아우디 100의 새로운 디자인과 콘셉트를 발전시켜 아우디 80도 제작했으면 6년 동안 100만 대 이상을 판매하여 아우토 유니온 내 4개 브랜드 중 아우디라는 브랜드를 확실히 각인시킨 역할을 해냈습니다.

포르셰(Porsche)의 설립자 페르디난트 포르쉐의 손자인 페르디난트 피에리는 아우디의 기술개발 책임자였습니다.

1975년부터 1988년까지 세운 업적은 첫 번째 공기저항 계수를 줄인 차체 디자인, 두 번째는 전설의 풀타임 4륜 구동 시스템인 아우디 콰토르(Audi quattro)이며 세 번째는 녹을 방지하는 아연도금 개발 등 수많은 기술 혁신을 이루어 냈습니다. 1988년 아우디 회장에 임명, 1993년 폭스바겐 그룹 회장으로 20년 동안 중요하고 다양한 기술적 성과를 이루어 낸 독일 자동차 업계의 전설'로 불리는 인물입니다.

아우디의 슬로건인 'Vorsprung durch Technik (기술을 통한 진보)'는 피에히의 좌우명 이기도 합니다.

아우디 기술은 폭스바겐 과 람보르기니의 실내 인테리어, 멀티미디어 기능에도 적용하고 있습니다.

 

4. 계열사

1. 람보르기니(Lamborghini)

아우디는 1998년 인도네시아의 수하르토 전 대통령 아들인 토미 수하르토로부터 람보르기니를 인수하였고, 2003년엔 BENZ, BMW에 비해 뒤쳐졌지만,  A4, A6 모델이 성공을 하면서 프리미엄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후 R8 (람보르기니 가야르도 기반의 스포츠카)과 새로 공개된 아우디 TT는 R8의 디자인을 본떠 만들 정도이며, 이전에 생산된 차량에서 느낄 수 없는 미래 지향적으로 디자인으로 바뀌었으며, 이후 람보르기니의 아벤타도르와 우라칸 모델의 실내 인테리어를 보면 아우디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2. 세아트 (SEAT)

스페인의 유일한 양산형 자동차 생산 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3. 이탈디자인 주지아로 (Italdesign Giugiaro)

자동차의 성능과 조립 품질을 독일이 주고 했지만 디자인만큼은 이탈리아가 주도권을 잡고 있었으며, 2010년 아우디 피에히 의장의 동갑내기 친구인 이탈리아 디자이너인 조르제토 주지아로의 지분을 인수하여 해치백의 대명사인, 폭스바겐 골프 1세대, 등 주로 폭스바겐 차량을 디자인했습니다.

1975년 대한민국 첫 국산 승용차 포니를 디자인을 맡았고, 2001년 쌍용자동차 코란도 C 디자인 작업에도 참여했습니다.

 

4. 두가티 (DUCATI)

아우디 피에히 의장은 두카티는 나의 취향이라고 할 정도로 고성능 오토바이 업체인 두가티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으며,아우디가 자회사 인 람보르기니를 통해 두가티를 인수한 배경엔 피에히 회장이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메르세데스-벤츠의 AMG와 같은 고성능 모델 생산을 담당하는 아우디 스포트(전: 콰트로 GmbH)사를 소유 중입니다. 아우디는 2015년 폭스바겐에서 사상 최악의 디젤 게이트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가 타격을 받을 때도 오히려 당사국인 미국에서의 실적이 전년대비 4% 상승했으며, 북미, 유럽,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선 성장세도 보였습니다.

 

5. 기술과 전기차

Audi e- tron GT

헤드라이트 기술은 세계 최고인 만큼 아예 조명사업 부서를 마련해놓고 있으며, R8을 통해 최초의 풀 LED 램프를 적용했으며, 작고 가벼우며, 시인성도 좋고 램프 디자인을 가능하게 했고, 스포티한 디자인을 강조할 수 있었습니다.2018년 아우디 e- 트론(Audi e-tron) 콘셉트를 공개하였는데 2020년 출시한 양산형과 거의 그대로 출시되었습니다.

아우디의 축적된 모든 기술의 집약체인 아우디 첫 순수 전기자동차는 타브랜드와 비교해서 판매량을 압도하여 브랜드의 진가를 제대로 보여주었으며, 2025년까지 전체 판매 대수 대비 전기 자동차 비중을 33% 수준의 목표를 하고 습니다.

미래 모빌리티 성장 전략인 소프트웨어 주도형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 및 지원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전 세계 생산공장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없애고, 지속 가능한 친환경 자동차를 생산 환경을 구축하겠다고 했습니다.

지금까지 독일 자동차 프리미엄 브랜드 중 아우디에 대한 설명을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을 최대한 줄이고 핵심 부분만 설명하다 보니 내용의 흐름이 다소 심심하게 느껴졌을 겁니다.

항상 최선을 다할 것이며 소소한 알 거리를 재미있고, 알차게 내용을 전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엔 아돌프 히틀러가 설립한 폭스바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커피 한 잔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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