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반 상식

PORSCHE- 기계 생산으로 양산하는 SUPER CAR

by 커피 한잔의 여유 2022. 11. 1.
반응형

 

 

1 개요

 

안녕하세요.  커 피 한잔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자동차 브랜드는 앞서 설명드렸던 폭스바겐의 자회사 포르쉐(PORSCHE) 입니다. 슈퍼카 하면 절대 빠지지 않는 브랜드이며, 항상 먼저 앞서 나가는 기술로써 슈퍼카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슈퍼카 브랜드인 람보르기니, 페라리와 같은 고가 차량을 소유한 오너들은 슈퍼카라고 하지 않지만, 포르쉐 차량 중 터보급 트림 이상부터는 오히려 성능면에선 뉘르부르크링 기록을 포르쉐가 계속 경신하고 있는데, 슈퍼카와 거의 동등하거나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모터스포츠 대회에선 언제나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극한의 환경인 서킷에 그 진가는 더욱더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뉘르부르크링 양산차, 비양산 차 모두 최단 랩타임 기록을 포르쉐가 가지고 있습니다.포르쉐 911 모델이 상징이나 다름없지만, 2000년대 이후부턴 포르쉐 카이엔이 더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 주 슈투트가르트에 본사가 있습니다.

 

2. 포르쉐의 탄생과 설립자

 

포르쉐의 첫 번째 자동차 포르쉐 356

페르디난트 포르쉐(Ferdinand Porsche)는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난 오스트리아-독일의 자동차 천재 엔지니어였습니다. 그는 자동차 디자인을 바꿔놓았으며, 오랫동안 높은 사회적 지위의 상징인 자동차 브랜드들의 영감을 불어넣어 주었는데, 그 시작은 1931년 독일 슈투트가르트에 "Dr. Ing. h. c. F. Porsche"라는 디자인 사무소를 설립했으며, 주로 중형차 디자인을 했으며. 자동차 제작이 아닌 다른 제조사들이 그들의 모델이 발전하도록 컨설팅해주는 것이었습니다. 히틀러의 정치적 야망으로 탄생한 독일의 국민차 kdf- 바겐을 제작하였습니다. 외형이 딱정벌레와 닮아서 폭스바겐 비틀이라 불렸습니다. 2차 세계대전 중 군수용 차량 제작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전범으로 체포되어 20개월 옥살이를 하였습니다. 1949년 석방된 페르디난트 포르쉐는 그의 아들 페리 포르쉐와 함께 그 해 초대 비틀의 플랫폼으로 제작한 스포츠카이자 포르쉐의 첫 번째 자동차인 356을 발표하면서 포르쉐의 시작을 세상에 알렸습니다. 하지만 병세가 약해진 페르디난트 포르쉐는 포르쉐 356의 성공을 못 보고 1951년 1월 뇌졸중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3. 성장과 특징

 

아들인 페리 포르쉐(Ferry Porsche)와 함께 보급형 모델 914와 944, 최고급형 모델 928, 저렴한 모델 944, 968등 다양한 스포츠카를 제작하면서 포르쉐의 역사를 만들었습니다, 아버지인 페르디난트 포르쉐가 세상을 떠났지만, 탁월한 경영능력과 오랜 기간 동안 축적해온 수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1950년대까지 회사의 규모를 크게 성장시켰습니다, 1952년 미국에 포르쉐를 처음으로 수입한 맥스 호프만은 미국 자동차 시장에 트렌드에 맞춰 포르쉐 엠블럼을 만들기를 바랐고, 이후 뉴욕의 식당에서 만난 페리 포르쉐는 냅킨에 그림을 그렸는 데 그림의 중앙에는 포르쉐의 본사인 독일 슈투트가르트를 수도로 했던 뷔르템베르크 왕국의 문장을 그렸고, 중앙에 말 그림 위에 슈투트가르트의 글씨를 새겨 넣은 엠블럼 문양은 독일의 슈퍼카를 대표하는 포르쉐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뷔르템베르그 왕국 문장-슈투트가르트의 말모양 문양-포르쉐 엠블럼- www.stuttcars.com

 

참고로 포르쉐의 엠블럼과 페라리의 엠블럼의 말 문양이 비슷하여 로고의 기원에 대해서 오해가 많습니다. 페라리 편에서 조금 더 알려 드리겠습니다. 포르쉐 911은 1963년 페리 포르쉐의 아들인 알렉산더 포르쉐가 디자인했었고, 포르쉐가 만든 가장 유명하며 지금까지도 계속 생산된 성공적인 모델입니다. 포르쉐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슈퍼카를 기계 생산으로 양산하는 업체이자, 스포츠카 브랜드입니다, 페르디난트 포르쉐는 "정직한 조화를 이룬 제품은 별다른 장식이 필요 없고, 순수한 형태 그 자체로 끌어올려져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잠깐 반짝이고 끝나버리는 디테일이 아닌 아주 사소한 것조차도 제작자에게는 자긍심을, 고객에게는 즐거움이 됩니다. 한 세기가 넘는 자동차 역사와 레이싱의 전설들이 만들어냈던 우렁찬 엔진 소리를 내뿜는 포르쉐는 단지 이동수단뿐만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을 사들이는 것이며. 단 한 번의 구매로써 충분한 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누릴만한 충분한 자격이 있는 바로 그 주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금부턴 대표적인 차량 모델을 알아보겠습니다.

 

4. 유명한 대표 모델

 

1. 포르쉐 911 (Porsche 911)

1963년 356의 후속 차량이며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선보인 스포츠카입니다.

개구리처럼 생긴 패스트 팩 디자인이며 개구리 눈을 닮은 해드램프로 유명한 차량이고, 편안한 승차감으로 일상 운전도 

가능하지만 무엇보다 스포츠카 본질은 그대로 이기에 수많은 마니아를 확보했습니다.

후방 엔진과 후륜 구동의 방식, 공랭식 엔진을 사용하였으며, (1988년부턴 수랭식 엔진) 엔진은 페르디난트 피에히가 담당, 

디자인은 알렉산더 포르쉐가 담당했습니다.

1964년부터 르망 24시 경주 대회는 꾸준히 출전하였으며, 특히 초대 911의 디자인 그대로 전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 포르쉐 박스터 (Porsche Boxster)

1996년 포르쉐 968의 후속 모델로 포르쉐가 부도위기까지 몰리자 호구지책으로 개발된 포르쉐의 로드카입니다.

수평대향 엔진(Boxer)과 2 시트 이하의 컨버터블 차량(Roadster)에서 유래되어 나온 이름이 박스터가 되었습니다.

포르쉐 팬들에게 상당히 논란이 되었던 911 반값으로 구입할 수 있었던 박스터는 포르쉐를 살려냅니다.

쿠페인 포르쉐 카이맨이 형제차로 유명하며, 지붕과 헤드라이트 모양으로 구별할 수 있고, 300마력을 자랑합니다.

 

3. 포르쉐 카이엔 (Porsche Cayenne)

2002년 스포츠만 만들던 포르쉐가 새로운 스포츠카 형태로 내놓은 첫 준대형 SUV입니다.

매운 고추를 뜻하며, 프랑스령 기아나의 수도 명칭 이기도 합니다.

포르쉐의 고급 SUV 분야에 진출에 대한 노력과 폭스바겐의 투아렉, 아우디 Q7의 PL형 플랫폼을 활용하여 공동으로

개발된 전략 모델입니다.

결국 카이엔은 대성공을 거두며 포르쉐의 부활시켰습니다. 

카이엔의 성공은 마세라티 르반떼, 람보르기니 우루스, 애스틴마틴 DBX , 롤스로이스의 컬리넌, 벤틀리 벤테이가 등의 

최고급 브랜들이 SUV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4. 포르쉐 파나메라 (Porsche Panamera)

포르쉐 파나메라는 2009년 중국 상하이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한 플래그십 4 도어 쿠페입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포르쉐 911을 길게 늘여서 만든 왜건처럼 보이지만, 역동적인 옆모습은 포르쉐 고유 라인이

특징이며, 스포츠카의 뛰어난 퍼포먼스, 역동성, 우아함, 그리고 탁월한 안락함을 담은 차량입니다.

스포츠카와 럭셔리 세단의 만남을 현실에서 가장 완벽하게 표현한 모델입니다.

 

5. 전기차 포르쉐 타이칸 (Porsche Taycan)

2019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처음 선보인 포르쉐 최초 전기자동차입니다.

타이칸은 터키어로 '기운찬 젊은 말'을 뜻하며 포르쉐 로고의 중앙에 있는 슈투트가르트의 말을 뜻합니다.

양산차 최초로 시스템 전압에 800V 전원을 적용하여 충전과 주행 성능이 향상되었고, 차체 경량화를 실현했습니다.

5분 정도 충전에도 100km까지 주행 가능 합니다.

타이칸 대

 

-미쉐린 타이어는 포르쉐의 각 모델에 맞게 타이어를 제작하여 도심과 트랙의 구분 없이 놀라운 핸들링과

매끄러운 주행을 가능케 하였습니다.

-포르쉐는 1996년 공장에서 생산된 차량엔 Mobile 1의 엔진오일을 사용하였으며, 합성 엔진오일의 선구자이자인,

모빌 1과 모회사인 엑손모빌은 신기술을 만들고 발전시켜서 여러 연구와 엔지니어와 구성되어 품질과 혁신을

이뤄내어 자동차의 최고 성능을 낼 수 있을 때까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포르쉐 기술력은 외계인을 납치해서 만든 차라고 할 정도로 그만큼 뛰어난 성능을 지녔습니다.

특히 스포츠카는 목표 성능 때문에 경량화와 내구성이 희생되어 일반적으로 소모품 교체주기가 대단히 짧지만,

포르쉐는 평범한 일반 승용차와 비교해도 그 이상의 내구성을 보이며 오랜 기간 동안 포르쉐가 만든 모든 자동차들의 

70% 이상이 아직도 도로를 달리고 있다는 것은 포르쉐의 우수한 내구성과 품질을 증명합니다.

 

 

이상 포르쉐에 대한 내용 마치겠습니다.

많은 내용을 쉽게 설명하려고  생략된 부분은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은 말 엠블럼 페라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까지 커 피 한잔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